본문 바로가기
정보

연봉 5000 실수령액 계산해봤어요

by ㈜님 2015. 7. 7.

대한민국 경제가 금리도 0%에 가까워지고 점점 일본처럼 되어가고 있는데요. 특히나 요즘 20 30대가 취업을 하게 되었을때 고액 연봉은 꿈꾸기 힘든 시대가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졸기준 초봉이 2500~3200이 보통이죠. 3500을 넘어가면 사실 대기업이나 가능한 수치입니다. 또는 잔업을 엄청 돌리거나.. 주말근무까지.. 대기업은 이런거라도 수당으로 다 쳐주지만, 중소기업은 안쳐주는 곳도 많죠..


살기 참 팍팍한 시절입니다. 취준생이 100만명에 육박하는 시대에 자신만의 활로를 모색해야하는데요. 연봉에 대한 기준이 딱 정해져있는 것같아요. 보통 5000만원을 기준으로 연봉 상위 하위를 가르시더군요. 그래서 연봉 5000 실수령액이 얼마나 될지 계산해보았습니다.


계산할때 들어가는 변수가 너무 많은데요. IT 강국 한국 아니겠어요? ㅎㅎ 쉽게 계산할 수 있는 곳이 있답니다. 바로 리쿠르팅 업체인 사람인에서 연봉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어서 한 번 해보았습니다.



짜잔! 이것인데요. 연봉 퇴직금 등을 체크하시고 액수를 넣으십니다.

저의 경우에는 5000만원을 입력하겠죠?

그리고 비과액도 넣으시는데 이거는 기부금이라던지 정치활동기부금등은

비과세가 되거든요. 그런데 일반적으로 그냥 두시면되요.



그리고 부양가족이랑 미성년자 자녀수를 입력하면됩니다.

일단 4인 가족으로 해볼까요?


5000만원에 부부2명 미성년 자녀 2명이

 있다고 가정하고 넣어보았습니다.


그 결과가 나왔습니다. 

약 매달 374만원을 실수력하게 되는 군요.

연봉으로 치면 4488만원입니다..

500만원정도를 세금으로 내게 되는군요.

그래도 부양가족이 많으면 

공제가 많이 되기 때문에 많이 받은 편에 속해요

그럼 혼자 벌면 연봉 5000 실수령액이 얼마인지 볼까요?

헉... 매달 360만원 정도 받습니다. 

연봉으로 치면 4320만원입니다. 많지 줄어들었네요. 

아무래도 자녀 공제가 바져서 그런것 같아요. 

얼마전에 나라에서 결혼 촉진을 위해 

솔로세를 부과한다고 말이 많았는데, 

우리나라는 이미 공제 제도 때문에 

솔로는 세금을 더 많이 내게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솔로세라니..솔로부대가 많이 억울할만 하다고 보네요. 

그럼 신혼부부의 경우에는 실수령액이 얼마나 나올까요?

역시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매달 362만원 정도 버네요. 4344만원의 연봉입니다. 

그래도 너무 억울해 하지 마세요. 

실수령액이 적어도 자녀에게 들어가는 돈이 없으니 

저축은 더 많이 할 수있습니다.(그래도 아기는 낳으세요~ ㅋ)


연봉 5000 실수령액에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미성년자 자녀의 수이군요. 그리고 제가 약간 이쪽분야를 공부했었는데, 자녀수가 3명이상이면 다자녀 공제혜택이 있어서 공제가 더 많이 됩니다. 지금 비록 연봉이 적더라도 열심히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 나가서 멋진 가장이 되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