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운전 잘하는법 (장농면허탈출경험담)

by ㈜님 2015. 7. 8.

운전 잘하는법! 제가 바로 필요했던 것이었어요.ㅎㅎ

수능을 치루면 가장 많이 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운전면허취득이라고 저는 생각해요. 저도 그랬거든요. 고3 겨울방학때 1달동안 열심히 다녀서 취득을 했답니다. 1종보통이요 ㅎㅎ



하지만 차가 없다보니(아부지가 차를 안빌려주심..) 또 딱히 운전할 일도 없고...(버스통학하니..) 그래서 7년후에 갱신받으러가면서도 장농면허였습니다.ㅋㅋ

용인운전면허시험장에서 갱신했는데 거기까지 버스타고 갔으니 말다했죠 뭐.. 문제는 지금은 차가 있습니다. 아버지께서 새차를 사시면서 동생에게 갤로퍼를 주셨는데요. 그걸 사실 제가 몰아도 되는데 저는 장롱이라서 ㅋㅋ 운전할 엄두를 못내었죠. 그래서 동생에게 배웠습니다. 다시 기억이여 돌아와라~~



그래서 지금은 보통수준으로 운전하고있어요. 그래서 경험상 초보자들이나 복귀자가 놓칠수있는 부분을 중점으로 운전 잘하는법을 알려드릴까합니다. 기대하세용


■ 출발하기전에 명심해야할 것들

1.안전벨트는 당연히 해야겠죠?

집앞에서 간단하게 연습한다고, 벨트도 안하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습관이 될수있습니다. 나중에는 멀리가는데도 깜빡하고 안하게 되요. 물론 최신 자동차는 벨트안하면 알라미 울리기는 하는데 대개 연습하시는분들은 옛날차로 하시니까 말씀드리는거에요.

2.사이드 브레이크는 제발 좀 풀어주세요.

자동차마다 사이드브레이크형태가 다르죠. 최신차는 발로 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개 고물차로 연습하신다고 가정하면 오른쪽 기어스틱있는 쪽에 사이드브레이크를 제발 내려주세요. 이거 깜박하고 출발하는 분들이 있는데 아마 속도가 제대로 안나올껍니다. 차에서 냄새도 나구요 ㅋㅋ 가장 흔하게 하는 것이지 꼭 명심!

3.출발전에 핸들에 붙어있는 기능을 확인하세요. 깜빡이라던지 와이퍼닦는 것, 야간등키는법을 조작하면서 위로 제끼면 이런기능이구나 하고 완벽히 익히세요. 운전중에는 당황해서 조작하지를 못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4.초보운전 딱지를 붙이자.

창피해도 붙이세요. 그러면 운전자끼리 오해를 덜수있습니다. 그리고 초보딱지 붙여놓으면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이해하고 넘어가줍니다. 물론 일부 성격드러운사람들은 욕할수도있지만, 여러분이 만약에 실수했을때 하나의 방패막이되어줄껍니다. 심지어 경찰한테 위반으로 걸려도 경고장같은걸로 봐주는 경우도있어요.(운전면허취득후 한달이내였나..)

■ 이제 출발해봅시다.

1.연습장소는 사람이 거의 없는 탁트인 장소로 가보세요. 

운전연습하고 싶어도 마땅한 장소를 찾기가 힘들죠. 지방에 사시면 도로는 닦아놨는데 사람이 없는 개발구역을 찾아보시고요. 서울쪽이면 서울밖으로 나와서 고속국도가 좋습니다. 골목길도 좋은데 아이나 사람이 갑자기 튀어나오는 경우가 있어서 위험해요.

2.시야는 최우선적으로 앞을 본다.

사실 차선을 바꾸지 않는다면, 앞만보고 속도저절해도 어느정도 유지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직선에 차선변경도 아닌데, 자꾸 사이드미더나 다른 곳들을 너무 빈번하게 보시는 분들이 있어요. 그럴 경우 오히려 앞을 보지않아사고가 생깁니다. 1순위는 앞을 보고 가세요.

3. 앞을 보되 넓게 보세요.

초보운전자가 하는 실수 1순위에 앞을보되 시야를 좁게 가지고 간다는 것이에요. 그래서 양옆에 튀어나오는 것을 잘 인식하지 못하죠. 그러면 사고로이어집니다. 그러니 넒은 시야를 가지도록 노력하세요.(사실 초보자에게는 쫄아서 잘 안되는 부분)

4. 가속과 브레이크의 거리 감각을 익히세요.

중요합니다. 차마다 이 감각이 조금씩 다른데요. 갤로퍼처럼 4륜이나 디젤차량은 브레이크를 꾹밟아도 밀립니다. 세단은 발만 살짝올려도 브레이크가 잡혀요. 갑자기 팍서고요. 이런 감각을 1순위로 익히셔야합니다. 그래야 빨간불에 멈출때 흔들흔들하고 정지하는 일을 막을수있어요. 어느정도 거리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어디서 딱 서겠다! 이느낌과 지금 이정도 밟았으면 80킬로쯤되겠군이라는 느끼는 감각을 익혀야합니다.

5. 깜박이는 정석적으로 켜자.

운전 좀 하신분들은 깜빡이 켜고 1~2초만에 방향을 틀어버리는데요. 이미 옆에 비어있는 것을 알고 있기때문에 형식적으로 켜고 끄는 것이죠. 하지만 초보자는 옆에 비어있는지 사각지대에도 없는지 구별이 잘안갑니다. 따라서 깜빡이를 정석적으로 켜세요. 키고 완전히 비어있는 것을 확인하고 차선을 바꾸던지 커브틀던지하세요. 초보딱지 붙은 차량을 보면 운전자들이 괜히 사고날까봐 잘피해준답니다..-_-

6. 사거리 5거리 등에서 주의해야할점.

운전 잘하는법 중에서 가장 난감할때가 아닐까 싶은데요. 가끔식 도로 신호가 이상하게 되어있는 거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수운전자도 헷갈리는 구간이 있어요. 정지선이 2개있다던지(정지선 +횡단보도+ 차량 2대정도길이의 도로+ 정지선) 신호순서가 직진후 좌회전이라던지 하는 것들이요.


또 주의해야할점은 차선입니다. 사거리5거리에서 직진을 가실때와 좌우회전할때 차선이 다르죠? 여러분이 좌회전할껀데 실수로 직진차선으로 왓다면? 그냥 직진하세요... 그리고 다시 돌아오세요.. 정지받고 멈춰있는데 차선바꾸면 뒷 차량이 아주 난리가 날껍니다. 빵방거리고..그냥 직진하신우헤 한바퀴돌고 돌아오시길.. 암튼 요점은 차선을 잘보고 가야한다는것!

7. 고속도로나 고속국도에서 알아야할점.

뻥뚫린 도로라고 그냥 가는 것이 아니랍니다. 1차선 2차선에도 의미가 있어요. 주로 가장왼쪽인 차선에서는 추월차선입니다. 가속을 더내서 앞차량을 추월할때 이리로 잠깐 타는 거죠. 왼쪽에서 2번째 차선은 정주행하는 곳입니다. 정당한 속도를 내면서 달리는 거죠. 3번째 차선은 휴게소나 빠져나갈 차량들이나 들어오는 차량들 코스입니다. 그런데 이걸 잘 모르는 운전자들도 있어요. 또 차가 밀리는 경우에는 예외입니다. 밀렸는데 뭘더..ㅋ

8. 좌회전 우회전 할때 주의사항.

예를 들어 2차선 도로의 왼쪽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거리에서 좌회전을 합니다. 이때 왼쪽차선그대로 좌회전하셔야해요. 왼쪽차선인데 커브틀면서 오른쪽차선으로 가면 안됩니다. 사고나요. 본인의 차선을 유지하면서 가야합니다.


우회전할때는 횡단보도를 주의하세요. 아시다시피 우회전은 신호를 안받고 눈치껏 가야합니다. 그런데 우회적직후에 횡단보도가 있고 초록불이다. 혹은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가 있는데 사람이 지나간다. 그러면 무조건서야합니다. 초록불에 사람도 없는데 지나가면안되? 원칙적으로는 안됩니다. 신호위반이에요. 제가 이걸로 도로주행 10점깎아먹었거든요 ㅋㅋ 그런데 현실은 사람이 없으면 슬쩍지나가기도 하더군요. 그래도 대부분 지킵니다. 요점은 우회전할때 횡단보도에 사람이 건너는 상황이면 정지!!

9. 멘탈을 강화하자.

사실 다른 돌방상황은 얘기로 해결되지 않아요. 직접 경험해봐야합니다. 따라서 이런 상황을 겪었을대 견딜 멘탈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고의가 아니고 실수로 옆차의 심기를 건드릴 수있는데요. 초보딱지를 붙였는데 옆에 달라붙으면서 생쇼를 하는 인간들이 있습니다. 분명있어요..ㅠ 그럴때 진정하시고 운전을 계속하세요. 초보자들은 자신이 욕먹는 상황이 되면 당황해서 운전도 망쳐버립니다. 그럴때일수록 마음을 독하게 먹고 운전하세요. 문만 안열어주면됩니다.ㅋㅋ 물론 민폐끼치라는 말은 아니지만...운전배우는데 깡다구가 좀 필요해요..특히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여성분들 특히 쫄지마세요..ㅠ

운전 잘하는법에 대해서 자세히알아봤는데요. 사실 기본적인 얘기 일수있어요. 다른데 보니까 장롱면허 다시 교육하는 것도 돈받더라구요. 그것보다 아는 지인에게 부탁해보는 것이 좋아요. 그렇게 혼나고 다투면서 배워야지 안까먹습니다. 친절하게 알려주면 지나면 또 잊어버리더라는...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