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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ksp 공략 - 랑데뷰와 도킹 방법

by ㈜님 2015. 8. 4.

ksp 공략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커벌스페이스프로그램은 우주를 향해 로켓을 쏘는 멕시코의 인디게임입니다. 다만 게임이 조금 어려워서 진입장벽이 높은 편인데요.



다른 기본적인 스펙이나 이런 것들을 잘 아시겠지만, 로켓쏘는 법도 잘 아시겠지만, 커리어모드와 랑데뷰와 도킹을 어려워 하는 분들이 가장 많더군요. 그래서 그중 랑데뷰와 도킹하는 방법을 아주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랑데뷰와 도킹에 대해 아주 잘 설명한 채널 악튜러스라는 곳의 동영상을 첨부하니 한번 보세요.



동영상이 좀 길긴 하지만 랑데뷰와 도킹에 대해서 아주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만드신분 고생좀 하셨을 듯.ㅋ 다른 ksp 공략도 만드시는 중이신가봅니다. 동영상 보기 지겨우시면 하나씩 이미지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랑데뷰


- 이 단어는 두 우주선이 만난 다는 용어입니다. 

지구 궤도에 2개의 우주선을 날렸을때 이들을 만나게 조종해주는 것을 말하죠.



-우선 먼저 정석적으로 말씀드리면 

1번 우주선은 큰 원, 

2번 우주선은 1번 우주선 보다 더 큰 원이거나 작은 원을 그려줍니다. 


그리고 랑데뷰할 우주선 궤도를 클릭하여 다켓으로 지정해줍니다. 

그러면 노란색궤도로 바뀝니다. 아래처럼요.




- 랑데뷰에서 가장 중요한것이 이 각도 입니다.

상승각도와 하강각도는 서로 반대인데요.

(예를 들어 상승이 5도이면 하강은 -5도 입니다.) 

이것을 0도에 가깝게 만들어 줘야합니다. 어떻게 하냐구요?



지금 조종 중인 우주선의 궤도상 Ascending node에 클릭하면 

궤도시뮬레이션(menuver)이 켜지죠? 

거기서 보라색 화살표 위, 아래를 누르면 상승, 하강 각도가 변합니다. 

이걸 0에 가깝게 조종해줍니다.



-그리고 궤도시뮬레이션대로 움직이면 0도에 가깝게 됩니다. 

즉 두 우주선의 궤도가 평행하게 도는 것이죠.



이제 안쪽 이나 바깥 쪽 우주선 중 하나를 조종해서 

추진이나 역추진을 하여 궤도가 접하게 해야합니다.

이때도 궤도시뮬레이션을 사용해보고 접하는 점이 없으면 

시간가속으로 몇바퀴 돌려준후 다시 퀘도시뮬을 돌려봅니다.


위 화면은 접하기는하는데 파란 궤도가 노란 궤도를 조금 삐져나와서 

주황색 점에서 가까워 졌다가 노란 궤도 밖으로 나간뒤 

다시 보라색 점에서 가까워진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니 지금 파란 궤도 우주선은 역추진(pe에서)을 해서 속도를 좀 줄여줘야겠죠. 

그런데 미세한 조종을 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그때는..



RCS를 켜세요. RCS는 우주선이 회전하거나 자제를 잡을때 사용하는 SAS의 부스터 버전입니다.

하지만 H키를 누르면 전진하고 N키를 누르면 후진합니다. 아주 미세하게요. 그래서 랑데뷰할때 유용합니다. (도킹할때도요)



이제 세이브를 해주고 두 우주선이 접할때 비행 화면으로 돌아오면 멀리 상대 우주선이 있다는 표시가 뜹니다. 이제 절반은 완료했습니다. 이제 부터가 조금 헷갈릴 수 있습니다. 파일럿 여러분의 역량을 믿습니다. 잘 따라오세요.



상대 우주선을 클릭한 상태라서 네비볼에 보라색이 뜰 것입니다. 바로 상대방 우주선이 있는 방향이죠. 노란 표시는 우리 우주선이 날아가는 방향이구요.


이제 보라색 표시와 노란색 표시가 일치하게끔 날아가야합니다. 일치했을때 부스터 끄고, 시간 가속을 하면 점점 두 표시가 또 어긋 나는데요. 그때 다시 부스터를 써서 일치 시켜줍니다.


그리고 속도를 잘 확인합니다. 속도가 천천히 가야합니다. 너무 빠를때에는 역추진을 하여 속도를 50m/s로 유지해주세요.(모르겠으면 동영상보세요.)



가까워 졌을때 속도를 5m/s이하로 낮춥니다. 이제 랑데뷰는 완료하였습니다. 이제 도킹을 위해 미세 조종을 해야합니다.



■도킹하기



도킹할때에는 왼쪽 하단에 표시를 누르면 도킹모드로 되는데요. 

이때는 우주선을 움직일때 커벌인이 우주 유영을 할때와 동일하게 조종할 수 있습니다. 즉 쉬프트는 상승, 컨트롤은 하강, wasd는 전후좌우 움직임입니다.


그리고 RCS만으로 움직입니다. 

그래서 미세한 조종이 가능하죠. 이제 도킹 포트끼리 뽀뽀를 시켜줍니다.


가까워지면 자력에 의해 서로 끌리게 되는데요. 이때 SAS를 꺼줍니다. 

그럼 흔들흔들하다가 아래처럼..



딱 합체가 됩니다. 도킹에 성공하셨어요! ㅋ




또 하나를 도킹시킨모습.. 도킹의 장점은 연료공급기지가 된다는 것이고 그외에도 과학점수를 수집할때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ksp 공략 중 가장 어려워하는 도킹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시길..(채널 악튜러스님께 허락을 받고 썼음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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