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

중성지방 낮추는법 딱 3가지만 해라

by ㈜님 2017. 6. 2.

살빼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실패하죠. 그중에서 중성지방 낮추는법에 주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배가 많이 나온 사람들일 것입니다. 흔히 개구리배라고도 하는데, 이런 중성지방을 빨리 빼는 3가지 원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중성지방이 생기는 이유부터 간단하게 알고 가겠습니다. 우리몸의 물렁한 피하지방은 지방을 섭취해서 생기지만, 중성지방은 탄수화물을 과다섭취하고 남은 에너지가 지방으로 변환되어 주로 배와 내장에 저장이 됩니다. 특징으로는 딱딱하고 부풀어 오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래서 옷태가 잘 나지 않죠. 그렇다면 어떻게 쉽게 중성지방 낮추는법이 있을까요?



1.탄수화물을 바꾸고 줄여라.

중성지방이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GI가 높아서 빨리 흡수가 되는 달콤한 단것들과 정제된 흰쌀, 밀가루 때문입니다. 이들은 먹고나서 빨리 에너지 소모를 하지 않으면 중성지방으로 저장이 됩니다. 따라서 현미밥, 고구마 같이 GI(흡수속도)가 낮은 탄수화물을 먹어야합니다.

그런데 여기에도 중성지방 낮추는법에 함정이 있습니다. 현미밥이라도 눈에 띄게 탄수화물 양을 줄여야합니다. 중성지방이 빠지려면 탄수화물은 제한해야합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은 아예 안먹어서도 안됩니다. 탄수화물이 연료가 되어 에너지를 내면서 지방까지 같이 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량의 탄수화물은 필요합니다. 그 양은 아침 점심이 현미반 반공기 이고 저녁에는 아예 탄수화물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2.저녁부터 아침까지 공복시간을 늘려라.

사람이 살이 빠질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공복시간이 있어야한다는 것입니다. 쉴새없이 계속 먹게 되면 운동을 하지 않는 이상 살이 빠지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프로그램등을 보면 하루 3끼에 간식도 2번이나 챙겨먹지만, 그때 그들은 열심히 운동을 합니다. 그에 따른 에너지원이 필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중성지방이 있는 분들은 운동을 싫어하시고, 할 시간도 잘 안납니다. 그래서 식이요법과 생황습관으로 승부를 봐야합니다. 저녁에는 단백질과 식이섬유만 먹고 탄수화물을 아예 끊으세요. 그렇게 다음날 아침까지 공복시간을 12시간정도 만듭니다. 이때 자고 있을대 지방이 탑니다. 아침에 소변을 보고 공복에 몸무게를 재보세요. 매일 재보시면 하루 몇백그람씩 빠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물론 처음 일주일은 변화가 들쑥날쑥합니다. 기존에 먹은게 있기 때문)

저녁은 닭가슴살에 쌈싸먹거나, 목살에 쌈싸먹거나 계란 흰자만 10개정도나 두부 반모정도 먹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핵심은 양념은 거의 하지 않은 단백질과 채소로 드시라는 것이고, 소금간이나 참기름 정도는 괜찮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야식욕구와 밥 11시쯤에 배가 고프다는 것이죠. 이때 강력 추천해드리는 방법은 오이를 드시거나 그것도 별로면 깡맥주를 1캔 마시는 겁니다. 이유는 아래에 설명.. 



3.술을 마실때는.. 술만 먹자.

야식이 땡낄대 저칼로리 깡맥주를 마시라는 이유는 맥주만 마시면 식욕이 땡기지 않습니다 텁텁하기 때문이에요. 안주는 물로 드시고, 1캔을 비우면 배가 불러서 별로 먹고 싶은 욕구가 사라집니다. 술이 살찐다는 말은 거짓말입니다. 같이 먹는 안주가 문제이지요. 알콜은 칼로리가 높지만, 몸에 저장이 되지 않고 쓰지않으면 바로 소변이나 땀으로 빠져나갑니다.

문제는 술이 500kcal+ 안주가 300kcal 였다면, 술자리 후에 에너지를 열심히 써도 300kcal밖에 못썼다면, 남은 술칼로리 200은 빠져나가고 먹은 안주 300은 그대로 저장이 됩니다. 그래서 술과 함께 안주를 먹으면 굉장히 안좋습니다.


그런데 야식타이밍에 저칼로리 맥주 1캔 150kcal라 치면, 이걸 먹고 몇시간 후에 소변을 보고 자면, 50kcal 소모했어도 나머지 100은 빠져나갑니다. 에이 거짓말 이라구요? 실제로 제가 야식이 땡길때 깡맥주만 마시는데도 살이 점점 빠지고 있습니다. 즈즉, 똑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술자리를 피할 수 없다면, 안주는 절대 피하시고 물로 대체하세요.

※운동은 뽀너스

한가지 더 효과를 가속하자면, 아침에 공복으로 30분만 걷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넉에도 식후에 30~1시간 걷는 것이에요. 런닝머신을 뛰란느 얘기가 아닙니다. 힘들게 하라는 얘기도 아니에요. 그냥 아파트 동네 산책을 하는 겁니다. 대신 잠시라도 앉아서 쉬면 안돼요. 낮은 강도로 계속 살살 걸어야합니다.

이것이 중성지방 낮추는법에서 좋은 이유는 운동을 30분만 한다고 해서 딱 30분만큼만 칼로리 소모가 되는게 아니고 운동후 몇시간동안은 체온이 상승하고 몸이 활성화되어서 평균 칼로리 소모량이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이를 아침 저녁에 해주면 배가 되는 것이죠. 정말 딱 이 3가지(뽀너스 운동)만 작정하고 해보세요. 한달후에 변화가 느껴지실 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