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

만성신부전증 증상 7가지 깔끔정리

by ㈜님 2018. 9. 22.

예전에 제가 고등학생때 소변검사를 했었는데요. 오줌에 피가있어서 신부전증이 의심된다는 소견이 나와서 큰병원에가서 x레이 검사를 받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소변을 참은다음에 찍는 거였는데, 그때 병원에서는 큰 이상이 없다고 했어요. 정말 다행이죠. 그때 감기약을 먹었었는데 그런 경우에 혈뇨현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하더군요.



어린 나이였는데도 무서웠던 기억이 있는 것을 보아 병에 대한 공포가 굉장했던 것같습니다. 흔히 콩팥이 안좋아서 생기는 병으로 알고 있는 만성신부전증 증상을 구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과거에 의심 경력이 있어서 평소에도 기억하고 있는 정보에요.

■ 소변과 콩팥의 연관성

신장(콩팥)이 사람마다 2개씩 있는데요. 이 기관은 방광으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신장이 안좋으면 소변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죠. 그리고 혈액도 많이 모이는 곳인데요. 우리 피의 20%가 여기로 옵니다.



■ 신장이 하는 역할

-우리 몸을 구성하는 체액을 중성인 상태로 유지하는 역할을 갑니다.

-햇빛이나 식물로부터 얻는 비타민 D를 활동하게 만들어줍니다.

-혈압을 조절해줍니다.

-우리 혈액의 적혈구 수를 조정합니다.

-소변을 여과합니다.


■ 만성신부전증 증상

신장에 이상이 생겨서 얻는 병을 신부전증이라고 대략 알고 계실텐데요.

대표적인 현상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소변량 감소

-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평소보다 소변량이 줄어들었다면 반드시 의심해보세요.


구토, 가려움, 부종

- 소변등에서 노폐물이 나오지 못하니까 이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고혈압,부정맥

- 혈관질환도 신부전증의 합병증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만성피로감

- 호르몬 이상과 영양부족등을 여러가지 이유로 의욕이 저하되고 항상 피곤해합니다.


식욕부진

-호르몬 이상으로 음식을 섭취를 잘 안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영양불균형으로 상황이 더 악화되게 됩니다.

빈혈

-신장에서 20%의 혈액을 담당하는데 제기능을 못하니 빈혈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당뇨

- 말기인 환자들은 거의 3분의2가 당뇨에 걸린다고 합니다. 이때는 신장이 원인이라기 보다 당뇨로 인한 합병증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니 신부전증이 의심되는 분들은 다른 합병증이 생겼나 점검해봐야합니다.(의사분들이 알아서 해주시겠죠?)

그 밖에도 신분전증이 급성이나 만성이냐에 따라서 또 증상이 다릅니다. 그리고 위의 증상이 나타났을때는 이미 말기이거나 늦은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병원에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신분전증 치료

치료에 대해서는 의사분들이 가장 정확하겠지만 일반일이 알아야할 수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만성신부전증 증상이 보였을대 보다 빨리 발견이 되면 약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우리가 TV에서 보는 투석치료는 약물로 안될때 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너무 두려워 하지 마시고 빠른 조기발견으로 신부전증에서 벗어나시길바랍니다.



댓글